지원 프로그램
home
슬기로운 데모생활
home

처음 게임 행사에 참여한다면 이것만은 꼭 기억하세요 - <KILLA> 검귤단 인터뷰

4 more properties
스토브인디와 함께하는 전시 준비 A to Z! 프로 전시러의 경험담
첫 번째 주인공은 2024년 상반기까지 무려 5개의 행사에 전시 팀으로 참여한 <KILLA>검귤단입니다.
2023 BIC 스마일타운, G-STAR 인디쇼케이스 Powered by 스토브인디 등 스토브인디와도 다양한 인연을 이어가고 있는 검귤단!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좋은 성과를 만들어내고 있는 검귤단이 들려주는 경험담을 지금 확인해보세요.

Q1. 창작자분들께 여러분의 팀을 소개해주세요!

검귤단 : 안녕하세요! 스토리 추리 어드벤처 게임 <KILLA>를 개발하고 있는 검귤단입니다. KILLA는 "’라’를 죽여라" 라는 스승님의 유언에 따라, 스승님을 죽인 범인을 찾으며 복수를 위한 여정을 떠나는 주인공 '발할라'의 이야기를 담은 게임입니다.
검귤단과 <KILLA>가 더 궁금하다면?
검귤단 Contact : killa4office@gmail.com

Q2. 지금까지 어떤 게임 행사에 참여하셨나요?

검귤단 : 현재까지 저희가 참여한 행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2023년 - BIC 루키 부문, G-STAR 인디쇼케이스 Powered by 스토브인디, 버닝비버
2024년 - 제4회 일러스타페스 인디크래프트 특별 미니존, 2024 PlayX4 인디오락실
앞으로도 비트써밋, 서울 팝콘, 도쿄게임쇼, 게임스컴, GXG 등 다양한 행사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Q3. 시간과 비용 면의 이슈로 하나만 참여해야 하는 인디 팀들도 많죠.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참여해보신 게임 행사별 특징, 고려해야 할 점을 간단하게 정리해주실 수 있을까요?

검귤단 : 주요 행사들 위주로 정리를 해보자면,
곧 개최될 BIC의 경우, 처음인 팀이 경험을 쌓기 가장 좋은 행사라고 생각됩니다. 숙소도 제공해주시고, 가서 나와 비슷한 팀들을 만날 수 있어서 여러 개발자분들과 친분을 쌓기도 좋습니다.
G-STAR는 영감과 동기부여가 되는 곳입니다. 대형 게임사들과 퀄리티 높은 인디게임들을 보면서 자극을 많이 받을 수 있었습니다.
버닝비버는 '인디게임쇼'의 정석이었습니다. 경험 많은 인디게임 개발자분들과 친목을 도모하기에도 좋으며, 인디게임들만 있는 서울의 게임쇼이기에 원하는 타겟층을 모으기도 좋은 곳입니다.
마지막으로 플레이엑스포의 경우, 투자나 퍼블리싱과 같은 B2B를 원하시는 팀이 있다면 가장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는 곳 같습니다.

Q4. 이러한 행사는 주로 어떤 목표를 갖고 참여하시나요?

<KILLA>의 분위기를 녹여 낸 플레이엑스포, 일러스타페스 부스
검귤단 : 저희 팀은 조금이라도 게임을 알리자는 목적을 가지고 전시 팀으로 참여했습니다.
따라서 관람객분들이 저희 부스, 그리고 게임을 구경하고 궁금해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부스 인테리어에 신경을 많이 썼는데요. 화려하게 꾸미는 것뿐만 아니라, 부스를 게임의 한 장면처럼 꾸미기 위해서 여러 장식물과 등신대도 설치했습니다. 행사 참여 비용을 명확하게 공유드리기는 어렵지만, 원하는 결과물을 위해 꽤나 많은 투자를 한 편이었습니다.

Q5. 부스를 운영하시면서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실 수 있었는지 궁금해요.

검귤단 : 첫 전시부터 많은 성과를 얻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여러 행사를 거듭하면서 뉴스 기사에도 저희 팀이 많이 등장하고, 전시 도중에도 “저번 ○○ 행사에서 봤던 게임이다!” 라는 유저분들의 말씀을 많이 들었습니다. 확실히 <KILLA>를 알리는 데 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Q6. 확실히 행사에 꾸준히 참여하시면서 좋은 성과를 만들어내고 계신데요. 첫 전시에서 보완하신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KILLA> 플레이 화면 캡쳐
검귤단 : 먼저 전시용 빌드의 경우 저희 팀의 경우에는 스토리가 중요한 게임이기에, 초반에는 데모버전 빌드를 통째로 들고 갔습니다. 전시를 거듭하면서 유저분들이 어느 부분에서 이탈하는지를 알게 되었고, 이후 전시부터는 이탈이 가장 많았던 부분까지 최대한 요약하여 줄인 뒤 빌드를 구성하였습니다.
운영 측면에서도 처음으로 전시에 참여했을 땐 설레는 마음에 팀원 4명이 전부 참여했지만, 이후로는 2~3명 정도의 인원이 참여했습니다. 운영 효율을 위해 전시 중간중간 교대할 수 있을 정도로 인원을 구성하여 부스를 운영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7. BIC 2023에서는 스토브인디에서 진행한 '스마일타운' 이벤트에도 참여하셨었는데요. 당시 스마일타운 이벤트를 어떻게 활용하셨고, 참여한 소감은 어떠셨나요?

BIC 2023에서 스마일타운 이벤트에 참여한 검귤단의 부스
검귤단 : 스마일타운 이벤트는 유저가 BIC 전시작들의 부스에서 이벤트에 참여하면, 스토브인디 부스에서 경품 또는 뽑기 참여권으로 교환 가능한 스마일코인을 드리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저희는 부스에서 게임을 플레이하고, 범인의 이름을 적어주신 분들께 코인을 지급했습니다. 스마일타운에 참여한다는 것만으로도 많은 유저분들이 관심을 보여주셨어요.
또 스토브인디에서 스마일타운 참여 팀들에게 힐링룸을 제공해주셨는데, 이곳에서 돌아가면서 쉬기도 하고, 밥도 먹을 수 있었습니다. 당시에 전시 팀들이 편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은 힐링룸이 유일해서 정말 유용하게 이용했습니다.
검귤단이 참여한 2023 BIC 스마일타운 이벤트와 힐링룸이 궁금하다면?

Q8. 최근 반다이남코의 '제2회 GYAAR Studio 인디게임 콘테스트'에서도 '어워드 위너'를 수상하며 해외에서도 멋진 행보를 이어가고 계시죠. 국내와 해외에서 인디게임 팀을 바라보는 시선에 차이가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검귤단 :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해외의 경우에는 '인디스러움'을 많이 보는 것 같습니다. 다소 추상적인 표현이기는 하지만, 조금 부족하더라도 게임의 색깔이나 팀의 특성이 확실하게 보이고, 열정이 넘치는 팀과 게임을 더욱 좋게 봐주시는 것 같습니다.

Q9. 지금까지 행사에 참여해오시면서 아쉬웠던 점이 있다면?

촉박한 기간에도 최선의 노력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검귤단
검귤단 : 저희 팀의 경우에는 개발을 계속해서 이어 나가고 있는 상황에서 전시 준비를 하다 보니 늘 조금 촉박한 상태로 준비했습니다. 굿즈 같은 경우에는 대부분 퀵으로 받아 했을 정도로 준비 시간을 많이 할애하지 못했다는 부분이 조금 아쉬웠습니다.

Q10. 처음으로 부스를 운영하는 팀들에게, '이것'만은 꼭 잊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되는 팁이 있을까요?

검귤단 : 꼭 여러 번, 다양한 방식으로 플레이를 해보시고 미리 버그를 꼭 수정해가시길 바랍니다…

Q11. 향후에도 행사에서 만나게 될 검귤단의 모습을 기대해보아도 좋겠죠?

검귤단 : 네! 올해에도 다양한 행사를 통해 유저분들을 직접 만날 예정입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이번에는 해외에서도 전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Q12. 마지막으로, 인터뷰를 읽어주신 창작자분들께 하고 싶은 말은?

검귤단 : 저희도 아직 많이 부족한 팀이지만, 이번 인터뷰가 다른 창작자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앞으로 검귤단과 <KILLA> 잘 부탁드립니다!

더 많은 정보

<KILLA> 게임 알아보기
<KILLA> 공식 인스타그램 : link iconInstagram (@kill_the_la)
<KILLA> 검귤단 Contact
killa4office@gmail.com
<KILLA> 검귤단이 참여한 2023 BIC 스마일타운 이벤트 알아보기
스토브인디가 준비한 게임 전시 준비 체크리스트 확인하기
스토브인디의 창작자 지원이 더 궁금하다면 아래 이메일로 언제든지 문의해 주세요.
indie.incubator@smilegate.com
이런 소식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