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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사업 탈락 경험도 결코 헛된 시간이 아니었어요 - <할로원더밴드> 화이트카이트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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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브인디와 함께한 인디게임 창작팀들의 2024년 지원사업 도전기 인터뷰 시리즈!
그 마지막 주인공은 게임행사에서의 멘토링을 인연으로 스토브인디와 함께 성장하고 있는 <할로원더밴드>입니다.
2년 전의 지원사업 미선정 경험을 바탕으로 멋진 재도전에 성공한 <할로원더밴드>가
인디게임 창작자분들께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인터뷰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Q1. 현재 개발 중인 게임과 소속된 팀을 소개해주세요.

화이트카이트 : 안녕하세요! 저희는 <할로원더밴드>라는 게임을 개발하고 있는 팀 화이트카이트입니다.
'할로원더밴드'는 카툰 스타일의 그래픽과 스토리가 중점이 되는 할로윈 테마의 캐주얼 리듬 게임입니다. 저희 팀은 기획·프로그래밍, 그래픽, 사운드 세 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팀 이름은 구성원들의 이름에서 한 음소씩 조합하여 만든 "흰연"이라는 단어를 영어로 번역하여 만들었습니다.
<할로원더밴드> 알아보기
<할로원더밴드> 공식 SNS : https://twitter.com/TeamWhiteKite

Q2. 도전하셨던 지원사업은 어떤 사업인가요?

화이트카이트 :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주관하는 '2024 게임기획 지원(예비창업) 사업' 입니다.
사이드 프로젝트로 시작한 '할로원더밴드'의 개발을 진행하면서, 저희 게임을 믿고 좋아해주시는 분들의 격려 덕분에 게임을 출시하고자 하는 마음이 점점 커졌습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개발 비용이 필요했고, 마침 팀원 가족의 추천으로 국가에서 시행하는 예비창업자 지원사업의 존재를 알게 되었습니다. 게임에 맞는 사업들을 찾아보던 중 '2024 게임기획 지원사업'이 저희 팀에 적합하다 생각해 도전했습니다.

Q3. 대략적인 준비 기간은 어느 정도셨나요?

화이트카이트 : '2024 게임기획 지원사업'은 접수 마감일이 3일밖에 남은 시점에서 발견했는데요. 시간이 매우 촉박했지만, 다행히도 지난해 지원했었다가 떨어진 '인디게임 양성 멘토링 사업'의 PPT와 자료들이 있었습니다. 그때 만들어둔 자료들을 활용하여 신속하게 서류를 만들고, 무사히 지원을 할 수 있었습니다.

Q4. 서류 심사를 준비하며 중요하게 생각했던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화이트카이트 :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은, 서류를 검토하는 분들이 게임의 특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매출 예상 부분에 '2022 글로벌 리듬게임 시장 매출' 등 객관적인 자료를 근거로 사용하여 사업의 신빙성을 입증하려고 노력했습니다.

Q5. 발표 심사는 어떻게 준비하셨고, 실제 분위기는 어땠나요?

화이트카이트 : 앞서 말씀드렸던 작년 멘토링 사업에서의 탈락 경험을 거울 삼아, 이번 발표 준비는 조금 다르게 접근했습니다. 작년의 발표 당시, 게임에 대한 정보를 가능한 많이 전달하려고 빠르게 설명한 것이 오히려 역효과였다는 판단 하에 이번에는 정말 중요하게 전달하고 싶은 핵심 포인트들에 집중하여 대본을 간결하게 만들었습니다.
준비 과정에서는 스터디 카페의 회의실을 이용해 PPT를 큰 화면에 표시하며 발표 연습을 진행했고, 목소리의 톤과 뉘앙스를 신경 쓰며, 실수나 긴장으로 인해 시간이 부족해질 가능성을 염두하여 1분 여유 시간을 두고 반복 연습했습니다. 실제 발표 때는 이러한 준비가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단순히 대본을 읽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게임을 소개하는 자리'라는 생각으로 심사위원들과의 아이컨택에 중점을 둠으로써 발표 내용을 훨씬 잘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Q6. 전체적인 준비 과정에서 어렵다고 느껴졌던 점과, 이를 해결한 방법이 있다면?

화이트카이트 : 준비 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발표의 방향성을 어떻게 설정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었습니다. 발표 일주일 전 감사하게도 스토브인디 담당자분들과 미팅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는데요. 저희가 지원사업을 준비 중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멘토링을 진행해 주셔서, 지원사업의 취지와 심사위원들의 선호도, BM 구축 방법 등에 대한 다양한 조언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조언 덕분에 발표의 방향성을 명확히 잡을 수 있었고, 자신감을 가지고 발표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습니다.

Q7. 최종 선정팀으로 발표되었을 때 기분이 어떠셨나요?

화이트카이트 : 발표 당시 분위기가 생각보다 매우 엄숙했고, 투자나 매출에 관한 질문도 전혀 없으셔서 저희 게임에 대한 기대가 없으시다는 생각에 합격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합격 소식이 정말 믿기지 않았습니다. 지금 생각해도 정말 감사하고 행복한 기분입니다.

Q8. 지원사업을 준비하는 창작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화이트카이트 : 저희가 가장 드리고 싶은 말은, 모든 지원 과정은 결코 헛된 시간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저희는 여러 시행착오 끝에 지원사업에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지원사업을 준비하고 계시는 창작자분들께서도 혹시나 미선정이라는 결과를 받으셨다고 해서 결코 낙심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그 과정에서 준비했던 자료와 경험을 바탕으로 다음 기회에 도전하시면, 훨씬 수월하게 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저희 역시 과거에 지원사업에서 탈락한 경험과 그때 만들었던 자료들로 큰 도움을 받았기 때문에, 꼭 기억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저희는 국가 예비창업자 지원사업의 존재를 너무 늦게 깨달았는데요. 생각보다 다양한 지원사업이 존재하기 때문에 꼭 찾아서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저희도 앞으로 열심히 도전해보겠습니다!

Q9. 할로원더밴드'와 '화이트카이트'가 앞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길은 무엇인가요?

화이트카이트 : 저희 화이트카이트는 게임을 통해 “하고 싶은 것을 하자”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습니다.
팀원들이 만들고 싶던 게임을 개발하며 즐거움을 느끼는 것처럼, '할로원더밴드'도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하며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저희 게임을 통해 유저분들이,하고 싶은 것을 향해 달려가는 삶의 열정을 얻으셨으면 좋겠고, 넓게는 한국 인디게임 산업 활성화를 위한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게임들의 등장에도 기여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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