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가 게임한다는 생각으로! 정성으로 게임을 만드는 익스릭스 이야기
진짜 “시간순삭”되는 텍스트 RPG게임 <샴블즈>
유튜브 구독자 33만 명의 게임 크리에이터 왈도쿤님은 <샴블즈>를 이렇게 표현했습니다.
’인디게임에는 없는 장르는 없다’라고 할 정도로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이 범람하는 대장르의 시대.
시간이 순삭되는 텍스트 RPG라니, 흥미가 동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샴블즈>라는 게임으로 텍스트 RPG와 덱빌딩 게임을 오가며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는 익스릭스 팀은 홍익대학교 동문들로 이루어진 단단한 팀입니다. ‘우리 아이가 게임한다는 생각으로 정성스럽게 게임을 만든다’라는 모토를 지닌 익스릭스에는 어떤 이야기가 숨겨져 있을까요?
두 번째 [창작자를 읽다], 익스릭스와 함께 시작하겠습니다.
01 대전쟁으로 몰락한 세상, 위험하고 놀라운 문명들이 공존한다.
스토브인디 펀딩팩 선정작 : <샴블즈>
<샴블즈>는 500년전의 대전쟁으로 기존 문명이 멸망한 이후, 새롭게 탄생은 다양한 문명들을 배경으로 공존하는 위태로운 세계관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중세를 표방하는 제국, 전기를 마법으로 사용하는 신정 국가, 자연을 숭배하는 원시 부족, 기계를 다루는 도시 국가 등 매력적인 세력들이 그려내는 이야기를 담고 있는 스토리 기반의 덱빌딩 게임입니다.
익스릭스의 이재복 대표님은 “인디게임 개발자는 자유롭게 게임을 만들 수 있어 로망이 있다. 지금 하고 있는 개발이 너무 행복하다” 라며 샴블즈를 만들게 된 계기를 설명했습니다.
02 덱빌딩 게임은 참으로 많지만, 샴블즈는 다릅니다.
<샴블즈>는 덱빌딩을 통한 전투의 짜릿함이 살아있다.
EXLIX : ‘샴블즈’에 관심을 가져 주시는 많은 팬분들이 그러하듯, 저 또한 평범한 ‘덱빌딩과 텍스트 RPG를 좋아하는 유저’였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작품을 즐기며 느낀 점은 ‘컨텐츠가 금방 떨어진다’ 였습니다. 유저로서 같은 컨텐츠를 반복적으로 플레이하게 되는 지루함을 극복할 수 있게 하려면 어떻게 게임을 개선하는 것이 좋을까를 고민하다가 제작하게 된 것이 게임 ‘샴블즈’입니다.
우선 ‘샴블즈’는 기존에 없던 세계관을 통해 유저분들께 신선함을 주고자 합니다. 언뜻 보면 멸망 이후(포스트 아포칼립스)라는 평범한 세계관 같지만 ‘샴블즈’의 핵심은 ‘멸망 이후 500년 뒤의 세계’ 라는 점입니다. 모든 문명과 기술들이 사라지고, 여러 세력들이 제각기 다른 환경에서 독립되어 발전하게 되면 어떤 세상이 탄생할까요? 만약 그렇게 된다면 판타지 세계 비슷해 질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샴블즈’ 세계관의 시작입니다.
전기를 마나라고 믿으며 마법(전기 공학)을 사용하는 마법사 세력, 고철로 갑옷을 만들어 입는 기사 제국, 군 피난소를 기반으로 형성된 군사 국가, 광적인 자연 보호 주의자들, ‘샴블즈’의 세계는 이처럼 ‘광기’와 ‘판타지’ 그리고 ‘포스트 아포칼립스’가 융합된 새로운 세계관에서 벌어지는 신선한 이야기들을 여러분들께 전달하고자 합니다.
게임 ‘샴블즈’는 유사 장르의 기존 게임들과 달리, 캐릭터 자체에 대한 육성을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대략 200개가 넘는 장비, 90종의 스킬, 그리고 300장 이상의 카드를 조합하여 나만의 전략을 만들고, 매 회차 다른 방식으로 플레이해보는 것은 ‘샴블즈’를 즐기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여기에 더해 1000개 이상의 이벤트(스토리)에서 나오는 수많은 일러스트, 200종이 넘는 적과 보스들은 유저 여러분의 눈을 즐겁게 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게임 ‘샴블즈’는 기존에 없던 새로운 세계관에서 압도적인 볼륨과 다양한 컨텐츠를 통해 유저분들이 게임을 질리지 않고 플레이하게끔 하고자 합니다.
03 홍익대학교 동아리에서 시작된 익스릭스
샴블즈를 제작한 <익스릭스>의 단체 팀샷
EXLIX : 팀 익스릭스의 팀원들은 모두 홍익대학교 동문입니다. 6년 전, 동아리에서 처음 만나 함께 게임 개발을 시작했고, ‘샴블즈’를 기획하면서 익스릭스라는 팀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시작된 작은 개발팀이 지금까지 왔습니다. 처음에는 여러 팀원들이 아무런 조건도 없이, ‘게임이 재미있어 보인다! 나도 개발 참여 할래!’하는 열정으로 팀에 들어왔지만, 지금은 정식 사업체로서 2년간 게임 ‘샴블즈’를 개발하고 있는 건실한 게임 개발팀입니다.
EXLIX : ‘샴블즈’를 개발하는 2년간 팀원들은 많이 성장했고, 저 또한 많이 성장했습니다. 이제는 현실적인 여건도 고려해야 하겠지만 모든 팀원의 목적은 아직 동일합니다. ‘샴블즈 재미있다! 내가 개발하고 싶다!’
04 샴블즈의 총 개발기간, 그리고 우리가 시간을 들이는 부분
<샴블즈>만의 매력이 담긴 탄탄한 컨텐츠
EXLIX : ‘샴블즈’는 21년 3월 개발을 시작했고, 당시 저는 대학생이었지만 ‘샴블즈’를 대학생 개발팀 수준의 게임이 아닌, 글로벌 인디 히트작 반열에 올리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기 위해 ‘샴블즈’는 게임의 틀을 잡는 과정에 오랜 시간을 들일 필요가 있었습니다.
프레임워크를 탄탄하게 짜 두고 유지보수 과정을 고려하며 앞으로 있을 변화들과 컨텐츠 추가, 업데이트 등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오랜 기간 고민했습니다. 그렇게 대략 1년의 시간 동안 ‘샴블즈’의 기반을 다졌습니다. 그리고 22년 4월 ‘샴블즈’는 본격적인 개발에 들어갔습니다.
이후 이를 증명하기라도 하듯, ‘샴블즈’는 빠르게 컨텐츠가 추가되었고, 다양한 게임 쇼 및 행사에서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가장 기뻤을 때는 펀딩에서 4,150만원이라는 큰 금액을 달성했을 때와 구글에서 인디 게임 유저 점수 1위를 기록했을 때 인 것 같습니다. 이러한 사건들은 저희의 열정에 더욱 불을 지폈고, 항상 즐거운 마음으로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었습니다.
05 익스릭스와 스토브인디, 펀딩팩을 함께하고 있는 느낌은?
<펀딩팩과 함께 새로운 탄생 준비를 하는 샴블즈>
EXLIX : 펀딩은 기대와 불안감의 연속이었습니다. 저희가 처음으로 진행하는 유저분들과의 직접적인 소통의 장이자 성과를 증명할 수 있는 기회였기에 가벼운 마음으로 진행할 수는 없었죠. 그 과정에서 스토브인디의 펀딩팩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펀딩 리워드를 구성하는 과정부터 펀딩 페이지 작성 등 많은 부분에서 도움을 받았고, 펀딩을 진행할 때 어떤 식으로 홍보를 하는 것이 좋은 지, 어떤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이 좋은 지 등 다양한 조언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인디게임 개발사로서 모든 것을 스스로 한다는 것은 항상 큰 부담감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습니다. 앞으로 저희 말고도 많은 인디 게임 개발사들이 텀블벅을 통해, 그리고 펀딩팩과 함께 좋은 게임을 선보일 수 있었으면 합니다.
06 앞으로의 익스릭스
<샴블즈>가 보여줄 새로운 세계로 유저들을 초대합니다
EXLIX : 익스릭스에게 ‘샴블즈’는 시작입니다. ‘샴블즈’로 여러분들께 보여드릴 세계관, 그리고 그 세계관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사건과 이야기들을 더 다양한 게임을 통해 풀어갈 예정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먼 미래의 이야기가 될 것 같고, 현재는 ‘샴블즈’에 집중할 때이지요.
‘샴블즈’는 100만, 아니, 1000만 다운로드 게임이 되기 위해 계속 달려 갈 겁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07 게임개발팀 익스릭스의 가치
<라틴어로 행복한 경험이라는 의미를 담은 익스릭스>
게임에 대한 진심으로, 우리가 잘 아는 방향, 그리고 만들 수 있는 게임을 만들자는 것이 익스릭스의 소명이자 모토입니다. 내가 재미있게 할 수 없다면 그것은 유저에게도 재미없다는 것, 그 신념으로 게임을 만들어 왔습니다.
저희 개발팀의 이름은 라틴어에서 유래했습니다. ‘Experientia felix’, 줄여서 exlix. 이를 해석하면 행복한 경험이라는 의미입니다. 항상 신선한 소재로 즐겁고 행복한 경험을 유저분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게임 개발사, 그것이 저희 익스릭스입니다.
08 관련 링크 바로가기
스토브인디의 창작자 지원이 더 궁금하다면 아래 이메일로 언제든지 문의해 주세요.
•
indie.incubator@smilegate.com
<샴블즈>와 함께한 펀딩팩 알아보기
더 많은 인터뷰
이런 소식도 확인해 보세요